알뜰폰 요금제를 쓰고 있어서 최근에 자급제 스마트폰을 알아보다가 갤럭시 A25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6개월 정도 사용해보니 확실히 장단점이 뚜렷한 A25 개인적인 실사용 후기와 제가 느낀 장단점 알려드립니다.  


갤럭시 A25 사양

갤럭시 A25는 6.7인치화면에 무게는197g입니다. 간단하게 필요한 사양만 보면 RAM은 6GB이고 프로세스는 엑시노스 1280, 액정은 슈퍼아몰레드 패널 입니다. 

기존 유심이 있어서 유심은 따로 구입하지 않았고 저장용량이 딸려서 128GB 마이크로SD카드만 사서 넣었습니다. 

스테레오 스피커에 블루투스되고 NFC기능이 됩니다. 저는 그래서 T머니 핸드폰엡으로 버스카드 찍고 다닐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카메라는 전면1300만 화소고 후면카메라는 5000만 화소입니다. 해상도는 4K(UHD)이지만 성능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떨어지는데 이건 이따가 아래 장단점 소개에서 말씀드릴게요. 

마지막으로 배터리용량은 5000mAh인데 아직 사용기간이 6개월 밖에 안되서 그런지, 아니면 고사양이 아니라서 배터리가 많이 안쓰이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오래갑니다.   


A25 장단점 살펴보기

올해 초까지 갤럭시 S10라는 예전 사양의 스마트폰을 썼음에도 불구하고 S시리즈를 쓸 때는 사실 잘 몰랐던 부분들이 A25 쓰면서 확연하게 다가왔습니다.

A25 장점

가격 경쟁력

역시 삼성 갤럭시 보급형 A시리즈 이기도 하고 그중에서도 저사양 자급제 폰 이기 때문에 가성비 있는 가격 경쟁력이 최고의 장점입니다. 

128GB 사양이 38만원 입니다. 같은 A시리즈 A35가 현재 45만원정도이고 S24 자급제폰이 100만원~120만원 인걸 감안하면 굉장히 좋은 메리트입니다.

디자인 괜찮음

저는 A25 디자인이 꽤 괜찮아서 저가형 스럽지 않은 스타일이라고 생각해요. 카메라부분도 그렇고 전체적으로 잘 나왔습니다.

유선이어폰 사용가능

진짜 저는 한두달 쓸때까지도 유선이어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거 자체를 몰랐어요. 이게 근데A25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메인을 무선 이어폰을 쓰더라도 배터리가 없다거나 안가지고 나왔을 때 ㅎ 서브로 가지고 다니는 유선이어폰이 아주 유용하죠. 

근디 요즘은 유선잭을 꽂는곳이 없는데 a25는 있어서 아주 편리해요 다른 폰들도 다시 만들어 주면 좋을텐데 말이죠.

지문인식 잘됨

A25는 지문인식도 잘되는데 특이하게 지문인식 장치가 오른쪽 사이드에 있습니다.  

이게 메인 버튼 역할도 하는거라 저는 아주 편리하게 잘 쓰고 있어요. 

사이드에 있어서 엄지보다는 검지 손가락으로 합니다. 인식 잘되서 삼성페이 할 때 안될까봐 민망하지 않아요.


A25 단점

몇개월 사용하다보니 단점도 꽤 눈에 띕니다.

HDMI to C 연결

일단 유선으로 HDMI to C 연결이 안됩니다. 스마트폰을 크게 보고 싶어서 케이블을 구입했는데  A25와 TV, 빔프로젝터랑 연결이 안되더라구요. 

처음에는 케이블문제인지 아니면 TV나 빔프로젝터가 지원을 안하는지 고민을 좀 했었는데 A25 스마트폰 자체가 지원을 안하는 거였습니다. 

예전에 가지고 있던 갤럭시 S10도 연결을 했는데 잘 되더라구요. 요건 좀 아쉬웠지만 패스. 

카메라 성능

갤럭시 A25의 단점 중 가장 큰 단점이 바로 카메라 성능입니다. 이건 핸드폰 자체 성능과도 연결이 되어 있는 것 같은데 카메라 사용시 버벅거림이 있어요. 

그리고 버그인지는 모르겠지만 아직도 가끔씩 카메라를 켜서 사진을 찍을 때 영상으로 찍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계속그러는게 아니라 간헐적으로만 그래서 이게 참 뭐 소프트웨어 가 문제인지, A25 자체 문제인지 모르겠네요.  

제 스마트폰만 그런 거일수도 있지만 진짜 이건 사용할 때 너무 불편하고, 카메라 켜지는 속도도 느려질 때가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카메라 화질&색감

역시 제가 제일 A25를 쓰면서 불편한건 카메라 화질과 색감입니다. 일단 화질은 뭐 줌땡기고 이러면 안됩니다. 

그냥 찍으면 그나마 괜찮지만 2배이상으로 땡기면 화질 별로고 사진이 뭉게져요. 

다음은 색감인데 위 사진처럼 색감이 뭔가 모르게 구현이 안되고 색이 바랜 느낌이 들어요.

그래서 저는 음식사진을 찍으면 맛있게 안나옵니다.

                   

위쪽이 갤럭시 S10 이고 아래쪽이 A25입니다. 왠지 모르게 색감이 선명하지 않고 물빠진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노크기능(두드림) 안됨

뭐 쓰다보니 알게되었지만 꺼져있는 액정을 두 번 터치해서 두드리면 켜지는 노크기능도 안됨니다. 키려면 물리적 키를 누르시거나 지문인식을 해서 화면을 켜야 합니다. 

기타 아쉬운점

이밖에도 사용시 버벅거림이 있고 방수기능이라던가 갤럭시 S시리즈에서는 기본으로 장착된 기능들이 없습니다. 


갤럭시 A25 사용후기

전반적으로 저가 보급형 스마트폰임에도 불구하고 고급스러운 외관과 디자인 및 가격대비 괜찮은 성능입니다. 

하지만 S시리즈를 쓰시던 분들은 사용하시면 처음에는 꽤나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A25는 학생이나 스마트폰 기능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부모님이 가성비 폰으로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저는 알뜰폰 요금제로 자급제폰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다음에는 S시리즈나 A시리즈 중에서 상위 버전의 스마트폰을 구입할 것 같습니다. 

워낙 가성비가 뛰어나고 일반적인 기능은 충분하기 때문에 저처럼 핸드폰에 큰 돈 들이지 않고 싶고, 자급제폰으로 사용하실 분들에게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