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톡서랍은 내가 채팅방에서 받은 사진이나 영상, 문서파일등을 자동으로 백업해 주는 기능입니다. 오늘은 톡서랍 용량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내가 원하는 채팅방의 백업을 중지하고 해제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카카오 톡서랍플러스 백업 중지

단톡방 사진 동영상 삭제

최근에 카카오 톡서랍 이름이 톡클라우드로 변경되었어요. 하지만 톡서랍이라는 이름이 아직 익숙합니다. 

카카오 톡서랍플러스를 쓰면서 혹시 이런 경험 없으신가요? 

1. 나한테는 중요하지 않은 단톡방 자료까지 다 백업되서 용량이 꽉 찰때

2. 개인적인 내용이나 민감한 사진은 백업하고 싶지 않을 때

3. 업무 관련 단체방 사진이 많아서 다운 받고 다 지우고 싶을 때

저는 제가 쓰는 톡서랍플러스가 월1,900원 100GB 짜리라 정말 금방 금방 용량이 찹니다. 

그래서 일단 용량을 많이 차지하면서 저장이 필요 없는 단톡방 사진과 영상을 톡클라우드에서 지워보기로 합니다.


PC에서 하는게 편해요. 카카오톡 메인 화면을 보시면 톡서랍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


왼쪽의 카카오톡 데이터 메뉴의 사진/동영상에서 내가 지우려는 단톡방 체크하기.

그리고 전체선택을 눌러주세요. 


삭제하기 버튼을 누르면 삭제가 진행됩니다. 그래서 이제 속시원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아니더라고요.


전체 선택을 눌러도 사진이 다 지워지지 않습니다.

이렇게 월 별 체크를 해서 수작업으로 지워야 합니다. 그리고 월 별로 지우려고 해도 최대 400개 까지만 삭제가 되더라고요. 

수작업 노가다 하기에는 사진이 너무 많아서 인터넷을 찾다가 백업을 중지하는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카카오 톡서랍 백업 중지하기

다시 카카오톡 메인화면에서 아래 톱니바퀴모양의 설정을 누르세요. 

채팅이라는 메뉴를 누르고 채팅방 백업설정에서 👉목록보기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이렇게 채팅방별로 백업중이나 백업중단이 되어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어요.

전 처음해보니까 당연히 백업중단된 채팅 방은 없어요. 

백업을 하고 싶지 않은 단톡방 선택 후 이 채팅방 백업 중단하기를 누르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톡서랍에 보관 중이던 이전 데이터도 모두 삭제된다는 거에요. 

원하는 채팅방을 백업 중단하면, 일일이 그전에 사진을 다 지울 필요 없이 한번에 삭제가 됩니다. 


물론 다시 백업을 하고 싶으면 백업도 가능합니다. 


이전 데이터 백업하기를 이용해서 백업 중단 기간에 카톡에서 주고받은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데이터는 직접 톡서랍에 백업하기를 해야 나중에 복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마무리

업무나 개인적으로 카카오톡을 통해서 많은 자료를 주고 받는데, 무료 기능은 3일만 지나면 자료를 다운 받을 수가 없어서 톡서랍 유료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채팅방 백업중단 기능을 활용해서 데이터 용량도 확보하고, 언제든 자료를 다시 받을 수 있는 유료 요금제의 장점도 살리면 좋겠습니다. 

📕PPT 표간격 늘이기 줄이기 간편 설정